✅ 의도를 분명히 밝히기
✅ 그릇된 정보 피하기
▪ 그릇된 단서는 코드 의미를 흐린다.
▪ 나름대로 널리 쓰이는 의미가 있는 단어를 다른의미로 사용해도 안된다. (ex. hp, aix, sco)
▪ 서로 흡사한 이름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. 유사한 개념은 유사한 표기법을 사용할 것
▪ 한 예로 O나 0, l(소문자 L)과 I(대문자 I)은 비슷하게 보이므로 두 변수를 한꺼번에 사용하면 혼란을 야기한다
✅ 의미있게 구분하기
▪ 컴파일러를 통과할지라도 연속된 숫자를 덧붙이거나 불용어를 추가하는 방식은 적절하지 않다.
▪ 연속적인 숫자를 덧붙인 이름은 의도적인 이름과 정반대
▪ 그릇된 정보를 제공하는 이름도 아니며 아무런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이름일 뿐이다
▪ 불용어를 추가한 이름은 아무런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. ProductInfo ProductData 같은 경우, Info나 Data는 의미가 불분명한 불용어
✅ 발음하기 쉬운 이름 사용하기
✅ 검색하기 쉬운 이름 사용하기
✅ 인코딩 피하기
✅ 클래스 이름
▪ 클래스 이름과 객체 이름은 명사나 명사구가 적절함
▪ Customer, Accout, AddressParser 등이 좋은 예
▪ Manager, Processor, Data등과 같은 단어는 피하고 동사 사용을 피할 것
✅ 메서드 이름
▪ 동사나 동사구가 적합
▪ postPayment, deletePage, save
✅ 한 개념에 한 단어 사용하기
▪ 똑같은 메서드를 클래스마다 fetch, retrieve, get으로 제각각 부르면 혼란 야기. 일관성 있는 어휘 사용할 것
'GDSC > [READING] CLEAN COD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leanCode] 3주차 - 7장, 8장, 9장 10장 (0) | 2022.05.02 |
---|